홈페이지일본의 병원일본의 의료인일본 의료시설 인테리어일본 제약회사일본 의료기기/노약자용품일본 의료/보건 통계일본 의료/보건 자료일본 의대, 치의대, 수의대, 약학대, 간호대 정보

일본인이 적은 일본에서 치과의사와 약사의 수입

게재 : 2019.2.15
수정 : 2019.2.19

일본에서 치과의사의 수입은?

일본 치과의사와 한국의 치과의사 사이에서 가장 큰 차이를 말하자면 '수입'입니다.

물론 일본에서도 성공한 치과의사의 월수입은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미용적인 관점에서 치과를 이용하는 인구가 한국보다 적은데다가 치과의사가 과잉진료를 지양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치료가 보험이 적용되는 범위안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과잉공급된 치과의사의 숫자까지 더해져 일본에서 치과의사로 살아남기가 점점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아래의 글은 네이버의 지식인 웹사이트와 유사한 일본의 지식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라온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치과의사나 약사 또는 관련 전문가가 작성한 글은 아니므로 가볍게 읽으며 일본에서는 이러한 관점으로 보고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정도로 받아들여주시기 바랍니다.

일본인이 적은 질문과 답변

질문

약사와 치과의사, 미래에 어느쪽이 돈을 더 벌까요?

양쪽 모두 과잉공급상태이며 양쪽 모두 국가시험에 붙은 후 약사는 제약회사나 약국에, 치과의사는 본인이 개업을 하거나 병원에 근무하게 됩니다.

요즘은 치과가 편의점보다 많다고들 합니다.

돈을 잘 버는 사람은 (치과가 아닌) 의사와 비슷한 연수입을 가져가지만 그렇지 않은 치과의사는 샐러리맨 정도, 또는 그 이하입니다.

다시 말해, 치과의사는 연수입이 천지차이란 것이죠.

약사 또한 회사에 들어가면 결국 회사원과 마찬가지입니다.

연수입은 (치과가 아닌) 의사 보다 못해서 잘 버는 치과의사 보다는 적지만 돈 못 버는 치과의사보다는 낫습니다. 안정적이기도 하구요.

이렇게 까놓고 의사와 약사를 비교해봤는데 장래에는 어느 쪽이 더 돈이 될런지요?

덧붙여 어느쪽이 더 장래성이 있다고 생각하나요?

답변

저는 치과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치과의사는 아니지만 많은 치과의사와 함꼐 일해봤습니다. 또한 가족중에 약사가 있습니다.

졸업직후의 치과의사는 약사보다도 시급이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베테랑 치과의사라도 개업하여 성공한 의사와 환자가 없어 폐업한 의사가 있습니다.

치과개업은 초기비용이 들어 그 이후가 힘듭니다. (월급치과의사로 취업을 원하는 경우) 치과는 개인이 경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음 취직처를 찾는 것이 어렵습니다. 아르바이트라면 있을지도 모르곘으나... 질문한 분도 들어서 아시겠지만 치과의사의 연수입은 사람마다 그 차이가 큽니다.

약사는 병원, 약국, 회사, 점포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의 가족도 체인점, 병원, 한방을 옮겨다녔지만 금방 직장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장래가 어떨지는 답변하기 어렵습니다. 안정된 수입을 택한다면 '약사', 큰 돈을 벌고싶다면 '성공한 치과의사'가 않을까요.
#일본 #치과의사 #연봉 #약사 #수입비교 #일본치과
All copyrights by 메디컬재팬 | contact: ykinteractive at gmail dot com | Privacy Policy